본문 바로가기
영화 및 드라마

영화 헤어질결심 리뷰 의심과 관심의 사이

by nnxs 2023. 1. 26.
반응형

영화 '헤어질 결심'은 2022년 개봉한 서스펜스 로맨스영화이다. 이 영화는 박찬욱 감독의 11번째 장편영화이다. 한 형사가 사건으로 사망자의 아내를 마주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헤어질 결심 포스터, 두 남녀가 수갑을 손에 찬 채 차에 앉아있다.
헤어질 결심 포스터

헤어질 결심을 해야 한다.

형사 '해준'은 사건을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그는 아내와 주말에만 만난다. 아내는 주말부부의 이혼율이 높다며 불안해하지만 '해준'은 아내를 안심시킨다. 어느 날, '해준'은 산 정상에서 추락사한 남자의 사건을 맡게 된다. 사망한 남자의 아내 '서래'를 마주한 '해준'은 그녀로부터 묘한 느낌을 받는다. '서래'는 남편의 죽음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다. 이에 이상함을 느낀 형사들이 '서래'를 용의 선상에 올려놓고 '해준'은 그녀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한다. 그는 그녀의 집 앞에서 그리고 그녀가 돌보는 할머니집 앞에서도 그녀를 지켜본다. '해준'은 사망한 남자가 산에 올랐던 길을 따라 올라가며 사건을 다시 되돌아보기도 한다. '서래'는 '해준'이 자신을 의심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서슴없이 그를 대한다. '해준'은 '서래'를 지켜보다 그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느낀다. '서래'는 자신이 돌보는 할머니의 증언과 CCTV를 통해 용의 선상에서 벗어난다. '서래'를 의심하고 있던 또 다른 형사 '수완'은 '해준'에게 '서래'가 그녀의 어머니를 살해한 혐의로 수배되었다는 사실을 말하지만 '해준'은 이미 그녀의 알리바이가 증명되었다며 사건을 종결시킨다. 그리고 '해준'은 '서래'와 절에서 데이트를 한다. '해준'은 '서래' 대신 할머니를 돌보다가 그녀의 알리바이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영화의 결말이 궁금하다면 OTT 넷플릭스와 티빙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외 평가

국내 평점은 네이버 기준 8.96이며, 해외 평점은 로튼토마토 기준 신선함 93%, 팝콘지수 87%를 받았다. 세계적인 거장이 만든 두 배우의 뜨거운 케미를 칭찬했다. 미장센은 훌륭했고 연기는 대단했으며 모든 장면이 아름다웠다는 호평이었다. 2022년에 가장 만족스럽고 똑똑한 살인 미스터리라고 칭찬한 사람도 있었고 그 미스터리가 답답하고 길게 느껴진다는 혹평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 영화는 국내외 18개 영화제에서 총 45개의 상을 수상했다. 주인공들의 연기와 연출, 각본 어느 하나도 빠지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상을 많이 받은 만큼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기에 국내누적관객수 189만 명은 조금 아쉬운 편이다. 이 영화가 개봉하기 전과 후로 액션과 블록버스터 영화가 많이 개봉했기 때문에 개봉시기가 달랐다면 좀 더 흥행했을 수도 있을 거라고 본다. 영화의 각본집과 스토리보드북이 판매되었으며 각본집은 베스트셀러 순위에도 올랐다. 영화에 나온 위스키의 국내 수입사에서는 영화 덕분에 국내 판매율이 427% 증가했다고 말했다. 박찬욱 감독 영화 중에서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이 아닌 영화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어쩌면 이 영화는 그의 영화 중에서 제일 접근하기 편한 것일지도 모른다. 보는 동안에도 보고 나서도 여운이 많이 남는 영화이다. 특히 결말이 그렇다. 

캐스팅 비하인드

박찬욱 감독은 정서경 작가와 이 영화의 각본을 쓸 때부터 박해일과 탕웨이를 남녀주인공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여자주인공 '서래'는 중국 사람으로 설정하였고 탕웨이에게 미리 연락을 했다고 한다. 그녀의 한국어 대사가 잘 들릴 수 있도록 후시 녹음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비 관계자들에게 테스트를 거쳐 거듭 확인했다고 한다. 남자주인공 '해준'으로 박해일을 선택한 이유는 영화 '덕혜옹주'에서 김장한을 연기하는 그가 인상적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이례적으로 개그우먼 김신영이 출연한다. 그녀는 비중 있는 역할의 부산경찰서 형사로 출연했다. 제작진들이 반대했지만 박찬욱 감독은 '김신영은 탁월한 천재'라며 그들을 설득했다고 한다. 강압적인 수사를 하는 '수완'과 대비되는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김신영은 이 영화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았으니 연기력도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고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